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업무.

[업무] 고등학교 생활기록부 작성 - 나이스 바이트 계산 엑셀 양식 및 작성 예시

by 이응쌤 2022. 12. 10.

 

안녕하세요 :)

작년에 열심히 작성했던 생기부 국어 과목 세부능력 및 특기사항 작성 예시와 나이스 바이트를 엑셀에서 계산할 수 있는 양식을 공유해드리려고 합니다.

나이스 바이트 계산 엑셀 파일

 

엑셀과 나이스에서 계산하는 바이트 수에 조금 차이가 있기에, 엑셀에서 1059 바이트에 맞게 작성하시면 나이스에 딱 맞게 들어가게 됩니다!

아래의 파일을 활용해주시면 바이트가 넘치는 셀에는 분홍색으로 표시가 됩니다.

 

세부능력 및 특기사항 엑셀서식_나이스 바이트 계산.xlsx
0.01MB

국어 과목별 세부능력 및 특기사항 작성 예시 (고2)

 

작성 예시 파일은 최종본은 아니고 2월 초쯤 저장했던 내용입니다!

학생들이 활동한 내용을 바탕으로 작성한 후, 완전히 다듬기 전이라는 점 참고해주셨으면 좋겠습니다. :)

 

작년에 저는 국어 시간에 아래의 세 가지 활동을 진행했고, 이를 활용하여 개별화된 생활기록부를 작성하도록 노력했습니다.

 

  • 진로 독서 감상문 (+ 독서 일지 작성)
  • 진로 독서 콘텐츠 만들기 (카드뉴스 제작)
  • 관심 분야 심화탐구 발표

 

또한, 학생들의 희망 진로와 연결지어 작성되도록 하기 위해서 해당 활동 전, 학생들의 희망 진로를 미리 조사하였습니다.

이를 통해 학생들의 생활기록부 첫머리에는 희망하는 진로의 내용이 잘 드러나도록 하였고, 읽은 책에서 전공과 관련하여 느낀 점이나 알게된 점을 잘 보여줄 수 있도록 하는 것에 초점을 두었습니다.

 

더불어, 교과서 지문에 학생들이 관심있는 분야와 관련된 지문이 있다면, 이를 심화 탐구하여 발표할 수 있도록 기회를 제공하였고 이러한 심도 깊은 내용 역시 세부능력 및 특기사항에 기록될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세부능력 및 특기사항 작성 예시_고2 .xlsx
0.05MB

학기말 생활기록부 작성으로 애쓰시는 선생님들께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주요 예시)

생명공학 분야에 관심이 많은 학생으로 수행평가로 진행된 '진로 독서 감상문 작성’ 활동을 통해 '이토록 뜻밖의 뇌과학 (리사 팰트먼 배럿)'을 읽고 독서 감상문을 작성함. 교과서 지문으로 배운 '신경 전달 물질'에 대한 내용에 호기심을 가지고 이에 대한 정보를 얻을 수 있는 책을 선정함. 책을 읽으며 교과서에 제시된 내용과 비교해보며 읽는 비판적 사고력을 보임. 신경 전달 물질이 작용하는 위치와 역할을 구체적으로 탐구한 부분이 인상적이며, 뇌가 후천적으로 영향을 받아 달라질 수 있다는 점에 주목하여 서술한 점이 돋보임. 특히, 이러한 생물학에 대한 지식을 바탕으로 교재에 잘못 기재되어있던 부분을 발견하고 이를 담당 교과와의 논의를 통해 수정하는 적극적인 탐구 자세와 깊은 사고 능력을 지닌 학생으로 판단됨.
다른 친구들에게도 뇌과학에 대해 알리고, 특히 일반적으로 잘못 알고 있었던 뇌과학 상식들을 바로잡기 위해 '진로 독서 콘텐츠 만들기'에서는 위의 도서를 바탕으로 '뇌과학에 대한 이야기와 진실-우리 몸 속의 네트워크'란 제목의 카드 뉴스를 만들었음. 뇌는 네트워크와 같이 구성되어 있어 인간의 모든 감각을 구성한다는 점에 주목하였으며, 뇌와 관련된 질병들에 대해 정리하여 콘텐츠를 구성함.
수업에서 '생물의 독' 관련 지문을 학습한 후 '생물에 들어있는 독의 다양한 활용'을 주제로 심화 탐구를 진행함. 독이 의료 분야에 어떻게 활용되고 있는지에 초점을 맞추어 탐구함. 구체적으로 보톡스, 당뇨병 치료에 활용되는 도마뱀의 독, 항암제로 쓰이는 말벌의 독에 대한 사례를 제시함.
수행평가로 진행된 '진로 독서 감상문 작성’ 활동을 통해 '슈퍼 버그(맷 매카시)'를 읽고 독서 감상문을 작성함. 동아리 시간에 진행한 실험을 통해 항생제 내성을 지닌 박테리아가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를 알게 되어 강력한 항생제로도 치료되지 않는 '슈퍼 버그'에 대해 알아보고자 책을 선정했음을 밝힘. 수행평가 진행 과정에서, 매시간 독서일지를 작성하며, 책을 읽으며 떠오른 질문을 꼼꼼하게 기록함. 항생제 연구의 역사, 슈퍼 버그의 문제점에 대해 탐구하였으며, 더 나아가 유전자 가위 기술을 통해 항생제 내성 유전자를 없애는 연구에 대한 호기심이 생겨 이를 추후에 탐구해보고자 함. 이어 '진로 독서 콘텐츠 만들기' 활동을 통해 '항생제 오남용, 우리는 무엇을 해야하나?'를 주제로 카드뉴스를 제작함. 항생제 오남용으로 인해 슈퍼박테리아에 감염되어 문제가 발생할 수 있다는 점에 대해 논리적으로 설명함. 또한, 국내외 슈퍼박테리아 감염 사례에 대해 제시하여 그 심각성에 대해 강조함. 따라서 이러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항생제의 대안을 제시함. 구체적으로 박테리오파지와 리신 연구에 대해 설명함. 학급 친구들이 항생제 내성으로 인한 '슈퍼버그'형성에 경각심을 갖도록 강조하여 제시한 점이 인상적임. 이를 통해 생명과학 분야에 대한 관심과 내용에 대한 이해도가 높음을 알 수 있었음. 이후 슈퍼 버그에 항생제가 통하지 않는 이유에 대한 과학적 원리를 더 탐구하고자 하는 의지를 보임.
공학 분야에 관심이 많은 학생으로, 수행평가로 진행된 '진로 독서 감상문 작성’ 활동을 통해 '공대생도 잘 모르는 재미있는 공학 이야기(한화택)'를 읽고 감상문을 작성함. 매시간 독서일지를 작성하며, 책을 읽으며 떠오른 질문을 꼼꼼하게 기록함. 특히, 사람이 나이가 들어감에 따라 시간이 더 빠르게 간다고 느끼는 이유에 대해 알고자 하는 호기심을 가지고 이를 해결하기 위해 적극적으로 독서활동에 참여하는 태도를 보임. 사람의 인생 시기별 특성 길이, 특성 속도를 통해서 특성 시간이 달라지기 때문임을 독서 과정을 통해 알게 됨. '진로 독서 콘텐츠 만들기'에서는 '세계미래 보고서 2022(박영숙, 제롬 글렌)'을 읽고 '풀 푸르푸 설계'라는 주제로 카드뉴스를 제작함. 제품의 설계 단계에서 사소한 실수로 큰 문제가 발생하지 않도록 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점을 알고 이를 설계 시에 고려하는 것이 중요함을 강조함. 자신이 이해한 내용을 구조적으로 시각화하여 학급 친구들이 이해하기 쉽게 카드뉴스를 제작하였으며, 우수작으로 선정됨. 교과서에서 밀리미터파와 관련된 지문을 학습한 후 이에 대한 내용을 추가로 탐구하여 발표함. 지문 속 내용 중 더 알고 싶은 개념을 선정하여 '주파수 대역, 대역폭, 빔포밍, 전자파, 전자파 인체 보호기준, 신호처리 원리'에 대해 심화 탐구하여 발표함.